일상 다반사 / / 2021. 7. 23. 23:23

화초 잎이 마르는 이유 알아봅시다

반응형

집에서 식물을 키우다 보면 종종 잎이 마르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누렇게 혹은 갈색으로 마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할 경우 잎이 마르면서 결국에는 떨어지기도 합니다.

 

 

 

 

마르는 잎이 몇 없을 경우 잘라내기만 해도 되지만 많은 잎이 계속해서 마르면 걱정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초 잎이 마르는 이유와 해결 및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초 잎이 마르는 이유

 

 

화초 잎이 마르는 이유 - 물 부족

물이 부족할 경우 잎이 시들시들해지면서 잎이 조금씩 마르기 시작합니다. 너무 많이 마르지 않았다면 물을 다시 주면 살아납니다. 너무 말랐다면 그 잎은 살아날 가능성이 없으니 제거를 하고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초 잎이 마르는 이유 - 햇빛

햇빛을 과하게 쬘 경우 잎이 마를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키우는 많은 식물들은 직사광선보다는 간접광을 선호하는데 이런 식물을 직사광선 밑에 오랫동안 돌아두면 잎이 점점 말라가고 심할 경우 갈색으로 타들어가기도 합니다. 식물별로 필요한 햇빛의 양을 파악하여 그에 맞게 위치를 옮겨주어야 합니다.

 

 

 

화초 잎이 마르는 이유

 

 

화초 잎이 마르는 이유 - 온도 및 습도

온도가 너무 높거나 혹은 낮을 때 잎이 마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높은 습도를 필요로 하는 식물의 경우 주변 습도가 낮아서 건조해지면 잎이 마르게 됩니다. 적정한 온도를 유지해 주고 높은 습도가 필요한 식물일 경우 가습기를 틀어주거나 분무기로 종종 물을 뿌려주어 습도를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화초 잎이 마르는 이유

 

 

화초 잎이 마르는 이유 - 병충해

병에 걸리거나 해충에 의해 피해를 입을 경우 잎이 마를 수 있습니다. 일단 눈에 보이는 해충은 빨리 제거를 해주고 상한 잎도 잘라줍니다. 그리고 해당 병충해 약을 사서 치료를 해 주고 나을때까지 세심하게 살펴주어야 합니다.

 

 

 

 

화초 잎이 마르는 이유 - 노화

잎의 수명이 다 되어 노화하면서 자연스럽게 말라서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특별히 조치할 것 없이 그냥 놓아두면 됩니다. 다만 이럴 경우 이것이 노화에 의한 것인지 다른 원인 때문인지 금방 알아채기가 힘듭니다. 해당 식물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구분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