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투자 / / 2023. 5. 26. 00:18

스타트업이 투자유치를 해야하는 이유 알아봅시다

반응형

스타트업이 투자유치를 해야하는 이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트업은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신생창업기업을 의미합니다. 기술과 아이디어는 있지만 지금이 없기 때문에 스타트업은 일반적으로 투자유치를 해야 회사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타트업이 투자유치를 해야하는 이유와 사업추진 전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타트업이 투자유치를 해야하는 이유
스타트업이 투자유치를 해야하는 이유

 

스타트업이 투자유치를 해야하는 이유 - 부족한 자금

스타트업이 투자유치를 해야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자금이 없기 때문입니다. 기술과 아이디어는 있고 거창하고 원대한 비전도 가지고 있지만 자금은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스타트업의 창업자들은 초기에 많은 설명회를 열고 투자자들을 찾아다니면서 자금을 유치하는데 사활을 겁니다.

 

스타트업은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기 전까지는 지출만 있을 뿐 매출이 없기 때문에 계속해서 투자금을 유지하면서 그 돈으로 기술개발을 하고, 설비를 사고 직원들 월급을 줍니다.

 

이것이 스타트업이 투자유치를 해야하는 이유입니다. 당장 자금이 없는 것도 이유이긴 하지만 더 근원적인 이유는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를때까지 매출이 없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이 비용입니다.

 

스타트업 사업 진행 단계

초기에 시드머니를 모아서 어느정도 자금이 확보되면 그 돈으로 직원을 채용하고 기술개발을 하면서 계속해서 또 투자유치를 합니다. 사업이 어느정도 구체화되고 매출발생이 가시화되면 더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더 큰 규모로 투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돈을 많이 모으면 이 돈으로 투자를 더 많이 할 수 있게 되고 사업을 궤도로 올리는데 한발 더 가까워지게 됩니다.

 

스타트업 엑시트

스타트업이 사업이 제 궤도에 올라서 기업가치가 올라가고 본격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게 되면 엑싯(exit)를 합니다. 투자금을 회수하는 것입니다. 기업공개(IPO), 매각 등이 대표적인 엑싯 방법에 해당됩니다. 모든 스타트업 창업자들과 투자자들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수익을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이 단계까지 가지 못하고 중도에 회사가 사라집니다.

 

 

START UP
START UP

 

스타트업이 투자유치를 해야하는 이유와 사업전개 모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국은 스타트업 창업이 매우 활발한 나라입니다. 그리고 이중 일부가 거대한 기업으로 성장해서 고용을 창출하고 경제를 활성화시킵니다. 상대적으로 한국은 스타트업 창업이 적습니다.

 

한번 실패하면 재기가 불가능하고 스타트업 창업경력이 취업에 도움이 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실패를 용인하고 계속해 도전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과 분위기가 필요합니다. 이상 스타트업이 투자유치를 해야하는 이유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