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다반사 / / 2021. 6. 3. 23:15

일본이 독도를 자기땅이라고 우기는 이유 알아봅시다

반응형

한동안 잠잠했던 일본의 독도망언이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일본지도에 독도를 표기해 놓은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이에 강력항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독도는 일본 영토라며 항의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니 현재 실효지배 측면에서 보나 독도는 한국의 영토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일본이 독포를 자기땅이라고 우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역사적 이유, 군사적 이유, 경제적 이유, 정치적 이유가 있습니다.

 

일본이 독도를 자기땅이라고 우기는 이유 - 역사적 이유
1905년 일본은 독도를 일본땅이라고 주장하며 일본의 영토로 편입하였습니다. 이후 2차대전에서 패배하고 센프란시스고 강화조약을 맺었는데 조약에 독도를 돌려준다는 문구가 없었고, 이 때문에 독도가 여전히 일본의 영토라고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일본이 독도를 자기땅이라고 우기는 이유

 

 

 

 

일본이 독도를 자기땅이라고 우기는 이유 - 군사적 이유
동북아시아 강대국들의 군사활동이 교차되는 영역으로서 러시아 극동함대와 일본 해자대의 활동을 감시하고 견제할 수 있는 요충지입니다. 일본이 독도를 차지하면 영해와 영공이 넓어지고 군사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됩니다.

 

 

일본이 독도를 자기땅이라고 우기는 이유

 

 

일본이 독도를 자기땅이라고 우기는 이유 - 경제적 이유
독도 주변 해역에는 어족 자원이 풍부하고 메탄하이드레이트 등 자원이 풍부하며 심층수 등 각종 해양자원이 풍부합니다. 또한 지질학, 생태학적으로도 연구할 거리가 매우 많은 곳입니다.

 

 

일본이 독도를 자기땅이라고 우기는 이유

 

 

일본이 독도를 자기땅이라고 우기는 이유 - 정치적 이유
내부문제로 어지러물때 외부와 갈등을 일으기 관심을 밖으로 돌리는 것은 정치인들의 오랜 수법입니다. 독도를 통해 주기적으로 갈등을 일으켜 한일갈등을 부각시켜 일본 내부의 불만을 일본외부로 분출하고 지지율을 올리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일본이 독도를 자기땅이라고 우기는 이유

 

 

일본이 독도를 자기땅이라고 우기는 이유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독도는 경찰청 소속의 독도경비대가 지키고 있는 중이고 주민 1가구가 거주중입니다. 일본이 우겨도 실제로 독도를 한국으로터 뺏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독도가 한국의 영토라는것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분쟁영토화 하려는 일본의 계략에 말려들지 않도록 냉정하게 대처를 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