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다반사 / / 2023. 3. 8. 22:42

의원과 병원의 차이점 알아봅시다

반응형

의원과 병원의 차이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길을 걷다 보면 거리에서 의원 또는 병원 간판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의원이란 간판을 단 곳도 있고 병원이란 간판을 딴 곳도 있습니다. 일반인들은 그냥 다 병원이라고 부릅니다. 어쨋든 몸이 아프면 가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둘은 사실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의원과 병원의 차이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원과 병원의 차이점
의원과 병원의 차이점

 

의원과 병원의 차이점

의원 : 주로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의료행위를 하는 기관으로서 병상수가 30병상 미만인 기관

병원 : 주로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관으로서 병상수가 30 이상인 기관

 

의원과 병원의 차이점의 핵심은 대상환자 (외래 또는 입원) 그리고 병상수에 따라서 구분이 되는 것입니다. 의원과 병원의 차이점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의원과 병원도 그 안에서 좀 더 세부적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병원
병원

 

의원과 병원의 종류

의원 간판을 보면 ooo의원이라고 되어 있는 곳이 있고 ooo내과의원 이렇게 진료과목이 적혀있는 간판도 있습니다. 의대를 졸업하고 국가고사를 통과하면 일반역가 되는데, 일반의가 의원을 개업하면 ooo의원이라고 간판을 답니다.

 

일반의 취득 후 인턴, 레지던트 과정을 거쳐 전문의 시험에 합격한 후 개원을 하면 ooo내과의원, 아이소아과의원 이런식으로 진료과목을 간판에 달 수 있습니다.

 

병원도 병상수에 따라 구분이 되는데 입원치료 가능한 병상 30개 이상 100개 미만은 병원, 100개 이상 500개 미만은 종합병원, 500개 이상은 대학병원으로 구분이 됩니다.

 

 

대학병원
대학병원

 

의원과 병원의 차이점과 종류 알아보였습니다. 의원과 병원의 차이점은 주로 상대하는 환자의 종류와 병상수로 구분이 됩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도 일반의 전문의 여부 및 병상수에 따른 세부적인 구분이 있습니다.

 

이상 의원과 병원의 차이점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