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다반사

식물 잎 끝이 마르는 이유 알아봅시다

비행접시 2021. 11. 5. 23:50
반응형

식물 잎 끝이 마르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식물을 키우다 보면 잎 끝이 마르는 현상을 정종 볼 수 있습니다. 잎 끝이 마른다는 것은 식물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 햇빛, 영양분 등에 문제가 있는 것이죠. 혹은 병충해에 걸린 것일 수도 있습니다. 식물 잎 끝이 마르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식물 잎 끝이 마르는 이유

 

 

식물 잎 끝이 마르는 이유 - 건조함

공기가 건조하고 여기에 온도까지 높으면 수분을 빼앗겨 잎 끝부터 마르기 시작해서 전체로 퍼져 나갑니다. 분무 또는 가습기를 틀어주고 온도를 적정하게 조절해 주고 때때로 잎에도 물을 뿌려주어 적정한 습도를 유지해 줍니다.

 

 

 

 

식물 잎 끝이 마르는 이유 - 과습

과습할 경우 뿌리가 썩어서 물을 흡수하지 못해 잎이 마르게 됩니다. 과습은 거의 모든 식물에게 좋지 않습니다. 화분 흙에 자갈 및 마사토를 적절하게 섞어서 물빠짐이 잘 되도록 해 주고 물은 식물별로 정해진 주기에 주도록 합니다.

 

 

 

식물 잎 끝이 마르는 이유

 

 

식물 잎 끝이 마르는 이유 - 부족한 물주기

반대로 물을 너무 주지 않아도 수분이 부족해져서 잎이 마르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식물별로 정해진 적정 주기에 따라 물을 주어서 수분이 충분히 공급되도록 합니다.

 

식물 잎 끝이 마르는 이유 - 과도한 햇빛

반양지나 반음지에서 자라는 식물을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시키면 잎이 타들어가게 됩니다. 잎이 버티지 못하는 것이지요. 장소를 옮겨서 적당한 수준의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식물 잎 끝이 마르는 이유 - 병충해

잎 끝을 마르게 하는 박테리아(포토피어슨 박테리아)에 걸리게 되면 잎 끝이 말라가며 이것이 전체로 퍼지게 됩니다. 말라가는 잎을 소독된 가위로 신속하게 잘라주고 약을 구입하여 식물에게 주어 치료를 해 주도록 합니다.

 

 

 

식물 잎 끝이 마르는 이유

 

 

식물 잎 끝이 마르는 이유와 해결 방안 알아보았습니다. 식물의 잎 마름은 위의 원인들 중 하나일 수도 있고 혹은 여러개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처음 보면 원인 파악이 쉽지 않습니다. 주변 환경이 어떤지 보고 흙도 만져 보고 등등 해서 원인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화분이 습한 곳에 있고 흙이 계속 축축한 상태라면 과습일 확률이 크겠죠. 원인을 잘 파악해서 올바른 조치를 취해 주면 금방 회복될 것입니다.

반응형